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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가설 - J,E,D,P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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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감마당 작성일 19-10-30 19:52 조회 2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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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서가설

18세기에 들어서면서 성서학자들은 성서를 연구하다가 같은 사건에 대한 서로 다른 기록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데 관심을 집중하게 되었다. 이런 중복된 기술들을 조사한 학자들은 몇 가지 특이한 점들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한쪽 이야기에서는 하나님의 이름을 헤브루 단어인 “야훼”를 사용한 반면 다른 이야기에서는 “엘로힘”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연구가 19세기에 들어서면서 학자들은 성서의 시대구분, 이야기 순서, 문체, 종교주제를 분석한 결과 [모세오경]에는 적어도 네 종류의 원전문서가 통합되어 있으며, 각각의 원전문서는 기본관점이 다르고, 각기 다른 시기에 쓰여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견해의 지지자들 중에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은 율리우스 벨하우젠(1844-1918)이었다. 
이 문서가설이란 [모세오경]에는 네 가지 주요 원전문서가 담겨있고 이 문서들이 하나의  문서로 편집되었다고 주장한다. 이 네 문서는 각각 J. E. D. P라는 약칭으로 불려왔다. 

▷ J 문서

J 문서는 하나님의 이름을 헤브루어인 “야훼"(Jahweh)라 칭하는 원전을 가르친다. 이 J문서에는 천지창조, 아담과 이브, 대홍수 이야기로 시작하여 조상들의 시대, 출애굽, 사막에서의 방랑으로 이어지는 포괄적인 이스라엘 역사가 담겨 있었다. 
J 문서의 신은 여러 가지 인격화된 특징을 보인다. 신은 인간과 물리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실제사건에 감정을 보이고 반응하는 존재이다. 
J 문서는 정확한 연대나 연대순에는 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나, 다윗 왕과 그 후계자들의 통치아래에 있던 유다 왕국의 중요한 사건과 장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J 문서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의 언약은 야곱의 넷째  아들이자 유다 부족의 창시자인 유다의 손으로 완성된다. 그리고 다윗이 바로 이 부족에  속한다. 그래서 J 문서는 모세보다는 그 조상들을 더 강조한다.  
J 문서의 기록시기는 다윗 왕 시대(기원전 10세기 초경)로 추정하나 기록의 내용 중 남유다 왕국과 북이스라엘 왕국의 갈등을 기록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 기원전 10세기부터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게 멸망하는 기원전 722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 E 문서와 P 문서

학자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엘로힘”이라고 칭하는 문서를 엘로힘 문서로 묶기 시작하고 이를 E 문서라고 칭하였다. 그런데 이 E 문서는 최소한 두 개의 개별원전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게 되는데, 비록 엘로힘이라는 용어를 같이 쓰고는 있지만, 각각 관점은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E 문서에 결합되어 있는 또 다른 문서는 기본적으로 제사장들의 일과 제사, 그리고 정확한 연대와 수 그리고 치수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그런 특성을 반영하여 그것은 제사문서라는 의미로서 P 문서라고 불리게 되었다.  
E 문서의 신은 J 문서의 신과 마찬가지로 인격화된 특징을 보이는데 반해, P 문서의 신은 형체가 없고, 인간과 거리가 멀며 냉담하다. 인격화된 신은 인간과 대화를 나누는 반면, P 문서의 신은 그런 상호작용을 전혀 하지 않는다. 
E 문서는 앗수르 정복 이전에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많다. 엘로힘 문서의 저자는 북이스라엘 왕국을 중심으로 한 사건과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J 문서의 역사적 주장들을 반박하고 있다. 
예를 들어 E 문서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언약은 야곱에게서 요셉에게로 다시 에브라임에게 전해졌고, 헤브루의 두 왕국이 분리된 후 바로 에브라임 땅이 이스라엘 수도가 되었다고 말한다. E 문서는 모세를 민족의 지도자로 강조하는 동시에, 모세 이전, 즉 조상들의 시대에 있던 사건들보다는 모세의 행동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E 문서와 J 문서의 많은 중복된 기술은 이스라엘과 유다가 분리된 후 시작된 두 왕국간의 정치, 종교 선전전을 반영한다. 유다왕국은 수도 예루살렘을 기반으로 강한 중앙 집권체제를 구축했으며, 왕은 강력한 전제군주로 군림했다. 
반면 E 문서는 인접한 독립국가들(이론상으로는 열 개 부족)의 연합체 성격을 반영하듯, 정치, 종교 체제의 지방 분권을 선호했다. 아마도 E 문서의 저자는 모세를 이어받은 레위족 제사장이었을 것이다. 그는 실로의 제의 기관 출신이었을 가능성이 높은데, ‘실로’는 이스라엘이 유다에서 분리되었을 때 이스라엘과 동맹을 맺은 지방이다. 
P 문서는 아론지파의 제사장들과 밀접하게 관련 있다는 특징이 있다. 성경은 아론과 모세를 레위족의 두 형제로 묘사하고 있지만 성전에서 행해지던 주요제사들은 아론지파가 담당해야 하는가, 아니면 레위족의 모든 지파가 담당해야 하는가에 대해 의견의 대립을 보인다. P 문서는 모세보다 아론의 입장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으며, 레위족 중 아론 지파만이 성전에서 주요 제사를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원전 722년에 북이스라엘의 몰락으로 많은 사람들이 남하해 유다왕국으로 들어갔을 것인데, P 문서는 앗수르가 이스라엘을 침략한 때부터 바빌론이 유다를 침략한 (기원전587) 그 사이일 것으로 추정한다. 

▷ D 문서

D 는 신명기(Deuteronomy)의 약자이다. D 문서에는 다른 세 문서의 흔적이 거의 없고, 어떤 부분도 모세오경의 다른 네 권과 겹치지 않는다. 모세 이야기로 시작하는 D 문서는  기원전 7세기 말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이 반영되어 있다. 요시야 왕때 성전에서, 잃어버린 율법책을 발견하고 요시야는 충격을 받고, 그 율법에 따라 일련의 개혁을 단행한다. 이 잃어버린 율법서가 바로 신명기일 것으로 추정되며, 만약 그것이 요시야 시대에 쓰여졌다면 그 기원은 기원전 622년 경이 될 것이다. 이 P 문서는 신명기와 여호수아, 삼상, 삼하, 왕상, 왕하가 포함되며 모세시대부터 요시야 왕의 시대까지의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 P 문서의 역사 서술의 최우선 주제는 하나님에 대한 복종이다. 여기에서는 D 문서에  수록된 율법에 얼마나 충실히 따르는가에 따라 사람들과 왕을 평가한다. 따라서 북이스라엘의 왕들 가운데는 한사람도 없고 유다의 왕 가운데에서는 다윗과 요시야를 비롯한 극소수만 훌륭한 왕으로 평가된다.  

구 분

J 문서

E 문서

P 문서

D 문서

하나님의 명칭

야훼(Jahweh)

엘로힘(Elohim)

엘로힘(Elohim)

 

하나님의 성품

인격적

인격적

냉담

 

관 심 의 초점

유다 왕국 입장

북이스라엘 입장

아론지파 입장

하나님에 대한 복종

관 심 인 물

유다, 다윗

모세, 요셉, 에브라임(북왕국 수도)

 

 

기 록 시 기

B.C 1000 - 722

B. C 722 이전

B.C 722-587

B.C 622

기 록 자

 

레위족 제사장계

아론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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